컨텐츠 바로가기

visual

참여광장

내일신문]이분야 우리가 최고7 - 송원대학조회수 2800
김지희 (hope86629)2011.03.09 10:03
[이 분야, 우리가 최고(7)]    송원대학
2011-03-07 오후 12:53:10 게재

산학협력 강화, 해외업체까지 "관심"
뷰티스타일리스트학과 등 성장분야 선점 … 교육과정, 공학교육인증 받아

김 모씨(가명)는 대학 동기들보다 한해 늦게 졸업을 했다. 지난해 일본으로 연수를 다녀왔기 때문이다. 대학생 해외연수 대부분이 어학연수를 목적으로 하는 자비연수인데 반해 김씨는 월급을 받으며 일하는 취업연수를 다녀왔다. 김씨가 취업연수를 다녀온 업체는 일본 최대 미용체인점인 "프라쥬"다. 김씨의 연수는 학교가 제공한 기회였다. 이 업체는 김씨가 졸업한 대학과 협력관계를 맺고 학교 추천을 받은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광주광역시 송원대학의 뷰티스타일리스트학과가 현장중심 교육으로 화제다. 이 학과는 토털뷰티학과로 메이크업, 네일, 피부, 헤어분야 전문가 양성이 목표다. 학생 대부분이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하는 이 학과의 자랑은 최고 실력을 갖춘 교수진과 최첨단 실습기자재가 갖추어진 6개의 전공실습실서 이뤄지는 현장실무위주의 맞춤형 실습수업이다.

뷰티분야는 사회진출을 위해 자격증 취득이 필수다. 이 학과는 학생들의 고민을 교육과정에서 대부분 해결해주고 있다.

송원대학 뷰티스타일리스트학과는 정규교육과정에서 국가자격증반을 운영하고 있다. 국가자격증반은 미용사 피부·헤어분야와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뿐 아니라 방과 후(방학 중) 특강을 통해 합격할 때까지 책임지도를 한다.

또 메이크업, 네일, 아로마테라피스트, 두피모발관리사, 발건강관리사 등의 뷰티민간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실기과정을 익힐 수 있는 교과과정도 편성되어 있다. 특히 이 학과에서는 교내 시험을 통해 총장 명의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취업 연계교육을 받은 이 학과 졸업생들은 피부과, 성형외과, 토털뷰티샵, 네일샵, 피부관리샵, 헤어샵, 웨딩샵, 화장품회사, 두피모발관리 전문업체, 방송국 등으로 진출한다.

전문가들은 이 학과의 교육과정을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평가하고 있다. 뷰티산업이 웰빙, 감성소비 등 사회 분위기 변화로 인해 최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신성장 산업분야이기 때문이다.

뷰티산업은 2007년 매출액이 헤어미용 3조5387억원, 피부미용 4197억원, 네일 등 그 밖의 1002억원을 합쳐 약 4조586억원에 달했다. 또 2013년에는 6조8852억원으로 시장규모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국내 뷰티산업은 우수한 기술, 한류열풍 등으로 새로운 관광, 수출 콘텐츠로서 높은 성장 잠재력까지 갖추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입학과 동시에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미용실무를 실습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며 "국내 미용업계는 물론 세계화의 흐름에 맞춰나갈 수 있는 유능한 미용전문가로서 손색이 없는 인재를 키워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원대학은 뷰티스타일리스트학과뿐 아니라 대부분 학과에서 특성화는 물론 교육목표인 "열정교육, 감동인재육성, 평생책임지도"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송원대학은 교육과학기술부의 누리사업(NURI), 교과부장관 지정 학사제도개선 시범대학 사업, 특성화사업, 교육역량강화사업, 교육역량강화 대표브랜드사업, 전공심화과정운영대학 사업선정 등 주요사업에 선정됐다. 또 공학교육인증제에 앞장서 참여 인증을 받음으로써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검증받았다.

학교 관계자는 "우리 대학은 실용적인 과학기술 변화와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계속 개발해 운용하고 있다"며 "특히 글로벌 역량을 높이기 위해 교양교육과 어학교육을 강화하고, 산학연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세풍 기자 spjang@naeil.com

출처: 내일신문 http://www.naeil.com/news/NewsDetail.asp?nnum=596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