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visual

참여광장

헤어 박장순교수님 [코리아뷰티타임즈] 인터뷰조회수 2334
임혜민 (myidyhn)2015.10.27 16:46




<인터뷰> 박장순 송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 교수

 

현장 직무능력을 겸비한 적성과 진로에 맞춘 취업연계

국내 우수기업들과 산학협업을 통해 핵심 인재 배출

 

K-뷰티의 주역으로 우리 뷰티산업을 이끌어 나아갈 인재의 요람으로 교수․학생 1:1 멘토링 맞춤형 특성화된 교육으로 인재양성과 한류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광주에 송원대학교 예체능계열 뷰티예술학과를 소개한다.

송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는 2002년도 전신인 광주실업전문대학 뷰티코디네이션과로 최초 신설과 함께 2012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하며 뷰티예술학과로 변경하며 학생들의 글로벌 인재의 핵심 뷰티전문가로서의 목표로 지향하고 다양한 경쟁력 강화를 제고하고 뷰티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는 송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 박장순(헤어과, 상단사진) 교수를 만나 자세하게 들기로 하였다.

 

송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안녕하십니까.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송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 헤어 전임교수 박장순입니다. 저희 송원대학교(총장 최수태)는 1973년 광주실업전문대학으로 개교 이래 강한 자조의지로 인격과 능력을 스스로 향상시켜 나가는 도덕인 양성, 배움을 생활에 적용하여 개인과 지역사회를 개선해 나가는 실천인 양성, 미래 지식정보사회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人才) 양성, 투철한 민족의식을 바탕으로 글로벌 역량을 지닌 한국인 양성을 건학 이념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문대학 시절인 2002년도에 뷰티코디네이션과가 개설 된 이래 2012년도에 4년제 종합대학교로의 승격을 계기로 뷰티예술학과로의 학과 변경이 있었으며, 2015년 상반기 헤어와 피부 전임교원 충원을 계기로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본 뷰티예술학과 교육목표에 대하여 말해 주세요

 

“첫째 올바른 인성과 건전한 가치관을 계발하기 위한 1학년 교과과정 위주의 교양교육의 강화를 들 수 있습니다. 성적 위주의 교육을 받은 현 세대의 학생들에게 졸업 후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조직원 간의 인간관계 및 유대성을 고취시키고자 분석적이고 심층적인 인성교육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가치관 설립과 고착을 위해 교양과목의 배정을 보다 확대하였습니다.

둘째, 현장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응용력과 창의성을 적극적으로 배양하기 위하여 1, 2학년 중심의 전공 기초 학습능력과 융합사회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3, 4학년 중심의 전공 능력의 강화를 모색하였습니다.

셋째, 뷰티 학문 외적으로 글로벌 지식 기반을 선도할 수 있도록 어학 능력을 강화시켰습니다.

넷째, 현장 실무 중심의 교과과정으로 편제하여 이론에만 국한되지 않으면서 폭 넓은 실용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존에 뷰티학과와 다른 경쟁력 부분에서 가장 큰 차별성은 무엇이죠

 

“송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는 4년 재학 기간 동안 학생 개인당 다수의 뷰티 관련 국가자격증 취득을 기치(旗幟)로 방과 후 미용사 일반(헤어), 미용사 피부, 네일아트,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및 기사 자격증반을 학생들 자체적인 동아리 형식으로 마련하여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뷰티에 대한 학생들의 뜨거운 열정을 기반으로 불철주야 열심히 정진하고 있는 우리 학생들을 보노라면 밝은 송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의 미래가 엿보입니다. 또한 전국 단위의 미용경진대회에 적극적으로 출전하기 위하여 창의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작품 구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매 월 광주광역시 관내 소외되고 불우한 이웃에게 작은 온정이나마 보답할 수 있도록 미용봉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인데요.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는

 

“내년 2월 미용학사를 배출시키는 송원대학교 뷰티예술학과는 학생들이 졸업 후 뷰티아카데미, 직업전문학교 및 문화센터 강사로 활동 할 수 있으며 내년 2016년 개설되는 대학원 석사과정에 입학하여 대학교 강단에 설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장 관련 연구원이나 마케팅 업무에 종사할 수 있으며 헤어살롱, 에스테틱샵, 피부과 의원, 네일샵, 웨딩샵으로의 취업이 활성화 될 전망입니다. 더 나아가 글로벌 뷰티 인재로서 자리매김 하고자 하는 본인의 의지만 충족된다면 일본으로 헤어 유학 및 호주로의 유학과 취업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지역 사학 명문으로 우뚝 설 송원대학교의 뷰티예술학과는 밝은 미래가 보장되는 전도유망한 학과라고 자부합니다.“